광고/마케팅을 하다 보면 클라이언트 또는 광고대행사직원분들과 많이 소통을 하는데요. 신입 때 상대방이 어떠한 단어를 사용했는데 알아듣지 못할 경우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. 초보자분들 입장에서 실무에서 필요한 광고용어들은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자주 쓰는 광고용어
키워드 - 광고주가 노출하고자 하는 단어나 문구
서브키워드(세부키워드) - 대표단어(키워드)와 관련된 여러 가지 키워드 ex) 라면(대표키워드) ->맛있는 라면, 매운 라면, 어린이 라면 (세부키워드)
품질지수 - 광고가 게재된 광고의 품질을 타나내는 수치로 품질지수가 높을수록 광고순위에 영향을 미치고, 다양한 평가방법이 있는데 키워드와 문안의 연관도나 사이트 연관도, 광고효과 지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.
타기팅 - 기획단계에 지역, 성별, 나이 등을 고려해서 타깃에게만 광고를 보여주는 기법입니다.
도달- 광고가 노출된 수치
전환- 광고를 보고 어떠한 특정행동을 취한 것 ( 가입, 구매, 다운로드 등 )
UV(Unique Visitors) - 사이트를 실제로 방문한 사람의 수치. 여러 번 방문하였어도 고윳값 1로 측정.
로그 - 활동기록
소재 - 광고를 나타낼 수 있는 컨텐츠
매체 - 광고를 보여주는 매개체 ( SNS, TV, 신문, 라디오, 잡지, 옥외광고 등등)
이뿐만 아니라 일해본 결과 정말 다양한 용어들을 사용하는데 광고의 방법 및 채널이 요즘은 워낙에 다양해졌기 때문에 각각의 뜻을 알고 사용하는 게 적합하겠습니다. 실제로 광고대행사나 광고부서에 들어갈 경우 익숙해질 텐데 미리 사전에 지식을 쌓고 업무 하시는 게 좀 더 전문성이 높아지겠습니다.
꼭 알아야 할 광고용어 및 계산식
CPC (Cost Per Click) - 클릭당 광고비용
총 광고비용 / 클릭수(클릭수=방문수)
CPM (Cost Per Mille) - 광고가 1000번 노출될 때는 비용
CPS (Cost Per Sales) - 총 광고비용/구매건수(구매건수=클릭수 * 구매전환율)
CPA (Cost Per Acquisition) -특정한 활동할 때의 비용
총 광고비용/전환수(전환수=구매건수=구매 전환수)
CTR (Click-Through Rate) -노출수 대비 클릭수의 비율
클릭수/노출획수(=클릭률)
ROI (Return on Investment) - 투자대비 수익지표
광고를 통한 수익 / 총 광고비용
ROAS (Return On Advertising Spend) -전환매출/총 광고비용(전환매출 = 전환수 * 물품단가)
무작정 광고만 집행하는 게 아니라 이러한 계산식을 이용해서 광고효과를 분석하고 보완하며 적용해 나가는 게 광고의 최적화를 만드는 길입니다. 수동적인 마케터보다는 능동적인 마케터가 되려면 목표설정 - 기획 - 집행 - 효과분석 - 보완 및 적용 등을 잘해나간다면 좋은 마케터가 될 수 있습니다. 오늘은 간략하게 마케팅용어들과 광고용어 계산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. 기본적인 광고는 소비자의 니즈와 시대의 흐름을 잘 파악하는 거라고 생각됩니다. 모두 다 좋은 마케터가 되시길 바랄게요.